솟대는 마을 공동체 신앙의 하나로 음력 정월 대보름에
동제(洞祭)를 올릴때 마을의 안녕과 수호.풍농을 위하여
주로 마을 입구에 세워 왔으며 장승.선돌.탑.신목 등과 함께
세우기도 하는데 솟대 위의 새는 대개 오리라고 불리어지며
일부 지방에서는 까마귀.기러기.갈매기.따오기.까치 등을
나타 내기도 했답니다. 솟대 신앙은 물을 상징하는 물새들을 장대위에
세움으로서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보장하는 마을 신의 하나로 삼아왔으며
또한 풍수 지리설과 과거급제에 의한 입신양명의 풍조가
널리 퍼짐에 따라서 행주형(行舟形) 솟대에 돛대로서 세우는 짐대와
급제를 기원하는 화주대(華柱臺)로 분화 발전 되어 왔다고 합니다.
솟대의 기원은 청동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분포는 만주.몽골.시베리아.일본등 광범한 지역이며
이는 솟대가 북아시아 샤머니즘 문화권에서 오랜 역사를 지닌
신앙물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솟대는 형태를 기준으로 솟대.짐대.설대.새대.장승대 등으로 구분되며
기능의 기준으로는 수살.추악대.진목.소줏대.표준대.효대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동제와 관련해서는 당산,진도빼기.변신대.성황대.로 구분되며
세워진 위치에따라 거릿대.갯대.
의인화를 기준으로는 거릿대장군님.당산할머니.당산할아버지.진도빼기서낭님
등으로 모든것은 신간(信竿)으로서 기능과 성격을 지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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